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TOP 3 추천
1. 유기농 화장품 이란 ? 천연 화장품 과는 어떻게 다를까?
환경 을 생각하는 친환경 소비 와 친환경 브랜드
최근 이상기후와 전염병 등의 환경 문제가 부각되면서 자연을 생각하고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소비자들의 소비 문화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요, 유기농 원료 와 친환경 적인 방법으로 제작된 친환경 브랜드 들을 선호하게 된 것이죠. 특히 이러한 소비 패턴은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화장품 선택에서 부각되어 나타납니다. 바로 유기농 화장품 과 천연 화장품 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한 것이죠. 그런데 이 비슷해 보이는 두 단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유기농 화장품 vs. 천연 화장품 , 무엇이 다를까?
유기농 화장품
먼저 유기농 화장품 은 유기농 원료를 10% 이상 함유하고, 동식물 원료 및 그 원래 원료, 미네랄 (광물) 원료 및 그 유래 원료를 함유한 제품을 뜻합니다. 여기서 유기농 이란 3년 이상 농약,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에 대하여 인증하는 제도이며, 이러한 유기농 원료를 함유한 제품을 유기농 화장품 이라고 부르게 되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가 되기 위해서는 중금속, 농약류, 방사능, 유전자 재조합 농산물(GMO), 동물 유래 원료의 잔류 의약품 등에 오염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통제되며 폴리염화비닐(PVC), 폴리스티렌폼 등의 용기를 사용하지 않는 전체적으로 친환경 브랜드 여야 합니다.
천연 화장품
반면에 천연 화장품 은 객관적 자료를 기준으로 식물, 동물, 미네랄 유래 원료를 주로 함유하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제품을 말합니다. 천연 유래의 원료는 식물, 동물, 미네랄 원료 및 그 유래의 원료와 물이 포함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천연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법적 기준은 없기 때문에 화장품 브랜드별로 식물성 원료만을 천연 원료로 표기하고 있지요.
따라서 천연 화장품 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제품과 유기농 화장품 이라고 적혀져 있는 화장품은 확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유기농 화장품 이라고 표기되기 위해서는 친환경 적으로 공정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유기농 인증을 받은 원료가 포함되어 있음을 인증받아야 하죠. 그래서 유기농 화장품 을 선택했을 때 좀 더 건강하고 환경을 생각한 제품을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훨씬 높답니다. 그렇다면 추천할 만한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에는 어떤 브랜드들이 있을까요?
2.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TOP 3
1) AROMATICA (아로마티카)
피부도 살리고 지구도 살리는 아로마티카, 라는 선언문을 가진 아로마티카 는 생명과 환경을 지키는 지속가능하고 효과적인 제품을 만들고 환경 보전과 복원에 적극적인 한국의 대표적인 친환경 브랜드 이자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입니다. 아로마티카의 창립자 제리는 호주 유학 중 아로마테라피를 접하며 이전에 아무 의심 없이 사용하던 화장품, 생활용품이 합성향과 유해성분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대다수라는 것을 알게 되고, 근본적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아름다움을 표방하는 아로마티카를 한국에 설립하게 됩니다.
수딩 알로에 베라 젤
현재 아로마티카에서 베스트 셀러인 제품은 수딩 알로에 베라 젤 입니다. 이 친환경 제품 은 에코서트 인증 알로에 베라 96%, 식물 유래 성분 99% 으로, 진정에 도움을 주는 알로에 베라가 듬뿍 함유된 보습과 피부 진정을 돕는수분 젤입니다. 외부로부터 자극받아 붉어지고 민감해진 얼굴, 바디 등 수분 공급과 진정이 필요한 부위에 사용하면 젤리처럼 말캉하고 물처럼 시원한 젤이 얼굴은 물론 바디 구석구석 빠르게 흡수되어 끈적임 없이 수분을 채워줍니다. 흡수된 후에는 촉촉한 수분감과 함께 보송보송해진 피부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2) UGLYCHIC (어글리시크)
많은 농산물이 ‘못생겼다’는 이유만으로 버려집니다. 사실 농산물은 겉모습과 상관없이 자연의 에너지를 가득 품고 있는데도 말이지요. UGLYCHIC는 이런 농산물들 중 엄격한 기준의 유기농 농산물의 자연 그대로의 에너지를 모아 제품을 만듭니다. 동물실험을 하지 않고, 환경을 위해 생분해 용기와 친환경 패키지 사용을 하는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이자 친환경 브랜드 이기도 한답니다. 현재 제주에 설립된 UGLYCHIC 는 선케어, 샴푸, 등의 유기농 화장품 을 생산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유기농 사과 페미닌 워시폼 과 유기농 풋귤 이너젤 로 유명합니다.
유기농 사과 페미닌 워시폼
UGLYCHIC 유기농 사과 페미닌 워시폼 은 약산성을 유지해야 하는 여성의 Y존의 청결제 입니다. 전북 무주에서 재배한 유기농 사과추출물이 67% 이상 함유되어 사과에 풍부한 아미노산이 Y존을 건강하고 쾌적하게 합니다. 미국 PETA 에서 비건 및 크루얼티 프리 공식 인증을 받아 동물성 원료가 포함되지 않았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았다는것을 알수 있고, 저자극 테스트가 까다롭기로 유명한 공신력 있는 독일 더마테스트 에서 엑설런트 등급을 받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천연 화장품 이지요. 특히 Y존에 사용하는 세정제이니 만큼 더욱 더 친환경 적이고 불필요한 화학 성분이 들어가 있지 않는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를 찾는 분들께 제격입니다.
유기농 풋귤 이너젤
어글리시크 유기농 풋귤 이너젤 은 청정 제주 유기농 풋귤 추출물을 93% 사용한 이너젤로, 상큼하고 향긋한 풋귤 워터베이스의 수용성 이너젤 입니다. 끈적이거나 잔여감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여성의 몸에 적합한 약산성 제품으로 촉촉함이 오래갑니다. 이 제품 또한 국내 유기농산물 인증 을 획득한 제주도의 유기농 풋귤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더마테스트와 PETA, 독일 COSMOS 유기농 화장품 제조 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화장품이자 유기농 화장품 으로서 손색이 없습니다.
특히 시중에는 글리세린을 사용한 이너젤, 마사지젤이 많은데요, 글리세린은 삼투압 농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삼투압 농도가 높은 이너젤은 질의 상피세포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데요, 어글리시크 유기농 풋귤 이너젤은 글리세린을 사용하지 않아 민감한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3) Dr. Bronner’s (닥터브로너스)
닥터브로너스는 미국에서 시작된 대표적인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로 자연에서 얻어진 최상의 원료를모든 소비자와 함께 나누고 누린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환경보호에도 앞장서는 친환경 브랜드 로 공정무역에도 동참하며, 동물실험 역시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최근 기업을 볼 때 중요한 요소로 떠오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요소를 모두 고려하는 친환경 기업이지요.
아몬드 퓨어 캐스틸 바솝
닥터 브로너스 아몬드 퓨어 캐스틸 바 솝 은 싱그러운 생아몬드 향의 촉촉한 클랜져 솝 으로 건성 피부를 가진 사람에게 추천하는 피부 보습 유기농 화장품 입니다. 아몬드, 호호바 오일, 햄프 오일, 코코넛 오일, 해바라기 오일 등 미국 OREGON TILTH 유기농 인증 단체에서 인증 받은 여러 유기농 원료가 포함되어 있있으며, 각종 효능을 가진 오일이 건조한 피부의 보습을 유지하게 도와줍니다. 미국에서는 ‘믿고 쓰는 유기농 성분 함유 세안 & 바디 솝’ 부문에서 22년 연속 1위를 받은 유기농 천연 화장품 이기도 하지요.
오늘은 유기농 화장품 과 천연 화장품 의 차이를 알아보고 대표적인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나와 환경 모두를 위한 똑똑한 친환경 소비 를 위해 친환경 브랜드 에 조금 더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라이프라이크 에서는 더 많은 친환경 브랜드 와 비건 제품 을 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